Tags

, , , , , ,

브라질 제재목용 원목 가격은 과거 5년 (2011년-2015년)동안 하락세를 보여 주었지만 지난 12개월 동안은 상승세를 보여 주었습니다. 그리고 올해 나머지 기간 동안도 현재의 가격 상승 경향을 유지할 것으로 Wood Resource Quarterly (WRQ)는 예상하였습니다. 브라질 목재 생산품 수출 강세로 인하여 2016년과 2017년초반까지 원목 수요는 강세이고, 제재목용 원목 가격은 상승하였습니다. 하지만 현재 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현재 가격은 브라질 자국 화폐 기준으로 장기적 추세보다는 낮은 수준입니다.
2017년 1사분기 브라질 pine 제재목용 원목 가격은 미국 달러와 브라질 자국 화폐인 헤알 (Brazilian Real) 기준으로 분기별로 상승하였습니다. 지난 12개월 동안 제재목용 원목 가격은 26% 상승하였다고 WRQ는 발표 하였습니다. 가격 상승의 대부분은 브라질 화폐 헤알의 강세 때문입니다. 브라질 자국 화폐로의 가격 상승폭은 적은 편이었는데, 이는 노동비와 에너지 비용의 상승 때문입니다. 브라질 제재목, 합판, 문, 몰딩 같은 고가치 목재 상품의 해외 수출이 증가하고 기회가 증가하면서 원목 가격을 계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17년 1사분기 동안 pine 제재목 수출은 최고를 기록하였고, 수출량은 5년전과 동일한 수준이었습니다. 최대 수출국은 미국이고 그 다음은 멕시코, 중국, 사우디 아라비아 입니다.
삼림 투자 자문 회사인 ForestEdge LLC는 장기간 목재 가격 경향 분석, 변동성, 과거 경향관 관련된 현재 목재 가격의 평가 등을 최근에 수행하였습니다. 브라질, 칠레, 남아프리카, 뉴질랜드의 원목, 스웨덴의 제재목용 침엽수 원목, 미국 남부의 pulpwood 등을 포함한 16개 생산품에 대한 가격을 추적하였습니다. 브라질의pulpwood (pine & Eucalyptus) 와 남아프리카 침엽수 (pulpwood, 대경과 소경의 제재목용 원목)의 가격은 미국 달러로 조정된 물가 상승율로는 1995년부터 2016년까지 증가하였습니다. 브라질 자국 화폐기준으로 현재 목재 가격을 살펴 보면 몇몇 예외가 보이면서 흥미로운 점을 발견하게 됩니다. 즉 2016년 4사분기의 대부분의 목재 가격은 자국 화폐 기준으로 추세 값과 크게 벗어 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브라질과 칠레 가격은 자국 화폐 추세선보다 여전히 낮은 상황이고, 어느 정도 침체된 목재 시장을 반영하는 것 입니다.

 

Advertise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