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gs

, , , , , , , , , , ,

캐나다 침엽수 제재목에 부과되는 높은 관세때문에 2017년 미국의 제재목 생사과 해외에서의 수입은 증가하고 있는 경향입니다. Wood Resource Quarterly 최근에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상계 관세 (countervailing duties) 부과의 결과로 캐나다 제재목 회사들은 미국 시장을 대체할 시장 개발에 공격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주택 건설의 계속적인 증가, 목재 수요 성장, 높은 제재목 가격, 캐나다 제재목에 부과되는 관세, 미국 달러의 강세가 최근 시장에서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고, 이로 이한여 2017년동안 북미뿐만 아니라 다른 대륙들에서 목재 시장이 요동 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난 4 25일에 미국 상무부는 미국으로 수입되는 캐나다 제재목에 예비 상계 관세 (countervailing duties : CVD) 부과한다고 발표 하였습니다. 2017 5 1일부터 적용되는 관세는 3.0%-24.12% 범위이고, 평균으로 20% 입니다. 예상보다 높지 않은 관세율때문에 놀라움이 많았지만, 미국내의 다수의 제재목 무역업자들이 이미 캐나다에서 수입되는 제재목에 높은 가격을 책정하였기 때문에 아마도 앞으로 몇달간은 제재목 가격 상승이 있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원목과 제재목 무역의 변화로 주택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게 되고, 미국내 원목 가격 상승 압박은 새로운 관세에 대한 단기간과 장기간 사이의 중간 기간의 영향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만약에 잠정적인 높은 상계 관세가 고착되고, 6월말로 예상되는 반덤핑 관세가 부과되면 이런 영향들이 좀더 실질적으로 다가오게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미국 시장에서 캐나다 제재목은 매우 중요해서 2016 제재목 총소비의 32% 차지하였습니다. 그리고 2016년에 유럽, 라틴 아메리카, 뉴질랜드에서의 침엽수 제재목 미국 수입은 4 연속 증가하면서 2016 수입량이 2012년보다 2.5 상승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미국 총수입의 약 5%만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지만 이런 수입량 상승에도 불구하고 2016년 총수입량은 최고를 기록한 2005년과 비교하면 단지 24% 수준입니다. 2017년 미국 제재목 수용 증가 예상은 주목할만하고, 미국내 생산량과 수입량은 높아지는 소비량을 충족하기 위하여 증가할 것 입니다. 미래에도 캐나다는 미국 침엽수 제재목의 가장 크고, 중요한 공급 국가이지만, 캐나다 제재목 회사들은 아시아, 유럽, MENA (Middle East and Northern Africa) 국가들로 시장을 다변화하는 노력을 계속해야 합니다.

 

Advertisements